혼다 s660 연대기(컨셉트부터 단종까지)
첫 등장은 [제42회 도쿄 모터쇼 2011]
차세대 전동 스몰 스포츠 컨셉 모델 [EV-STER]로 처음 대중들에게 등장합니다.
EV-STER는 후륜구동 방식의 전동 2시트 오픈 스포츠카로 생동감 있는 첨단 디자인에 더해 높은 환경 성능을 갖추면서 전동 모빌리티만의 새로운 스포츠 모델을 즐기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카본 소재의 채택으로 경량화를 실현해 높은 주행 성능과 약 160km라는 항속 주행 거리에 공헌하고 있습니다. 운전하는 재미를 철저히 추구한 이 모델은 조작하기 쉬운 트윈 레버 스티어링을 채택했습니다. 또 모터 출력 및 서스펜션 설정을 운전자 의사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조종하는 기쁨을 최대한 구현했습니다.
아울러 계기판에는 미터기 외에 주행을 즐기기 위한 정보에 특화된 차량 정보 디스플레이와 오디오 및 내비게이션 이용은 물론 인터넷 연결도 가능한 네트워크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습니다.이러한 미터기와 디스플레이는 드라이빙에 집중할 수 있는 레이아웃을 만들어 운전자에게 편안한 공간을 가져다 줍니다.
경차 사이즈로 다시 디자인하다
2013년 제43회 도쿄 모터쇼 2013에서 ‘Honda S660 CONCEPT’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등장했습니다.
이름부터 혼다의 S시리즈를 계승하는 S660이라는 이름으로 양산의 의지를 보였습니다.
컨셉트 버전과 실제 양산버전이 큰 차이가 없어 엄청난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 인기에 힘입어 2015년부터 양산에 돌입합니다.
생산은 야치요공업(八千代工業)*에서 양산하기 시작합니다.
*현재는 “혼다 오토 보디”
생산 시작과 첫 라인업
컨셉트 에디션
양산 발표를 기념으로 “S660 CONCEPT EDITION”을 660대 한정으로 판매합니다.
스페셜 에디션 S660 컨셉트 에디션은 제43회 도쿄 모터쇼2013에서 공개된 혼다 S660 컨셉트를 기반으로 합니다. 외관은 보르도 레드 롤 탑, 투톤 컬러 사이드 미러, 내부 블랙 페인트 배기 피니셔, 발수 바디 코트 “울트라 글래스 코팅 NEO”와 도어 글래스의 발수 유리 코트가 특징입니다. 내부에는 비대칭 스포츠 가죽 시트(운전석), 가죽으로 감싼 스티어링 휠, 시프트 부츠, 가죽으로 감싼 MT 변속 노브(변속 패턴 조각: 빨간색/2MT 모델만 해당)에 특수 빨간색 스티칭, 일련 번호(6~1)가 있는 알루미늄 플레이트, 중앙 디스플레이(internavi POCKET 링키지 지원)가 특별히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본 차량에는 제조업체 옵션인 시티 브레이크 액티브 시스템(저속 충돌 완화 브레이크 + 오시동 방지 기능)도 장착되어 있습니다[바디 컬러는 “프리미엄 스타 화이트 펄”만 설정됩니다.
라인업은 「β」와 상급 타입의 「α」의 2타입 구성
α 알파
알파는 전용 장비로 크루즈 컨트롤, 스테인리스 스포츠 페달, 가죽 스티어링 휠, 가죽 MT 시프트 노브 or CVT 셀렉트 레버, 스포츠 가죽 시트를 장착하고 인테리어 부품에 크롬 도금을 채택했다.
β 베타
바디 컬러는 베타에 프리미엄 스타 화이트 펄(유료색) 애드미럴 그레이 메탈릭 프리미엄 미스틱 나이트 펄(유료색) 등 3가지 색상으로 설정됐다. 알파(α)는 베타(β)와의 공통색 3색에 “프레임 레드”, 신색 “카니발 옐로우 II”, 신색 “프리미엄 비치 블루·펄(유료색)”을 더한 총 6색을 설정했다.
인테리어 색상은 ‘블랙’이 표준 설정으로, 시트 소재는 ‘베타(β)’가 메쉬×패브릭, ‘알파(α)’가 천연 가죽×럭스 스웨이드를 채용. 또 알파(α)에는 “언발란스 컬러 스포츠 가죽 시트”(운전석: 라이트 그레이/조수석: 다크 그레이, 시트 소재: 천연가죽×럭스 스웨이드)를 메이커 옵션 설정(바디 컬러가 “프리미엄 스타 화이트·펄”인 경우에만 선택 가능).
컴플리트 차량과 특별사양차
MUGEN RA
2016년 5월 26일 무겐(M-TEC) 컴플리트카의 제3탄 ‘Honda S660 MUGEN RA’를 10월 3일에 발매한다고 발표했다. 660대 한정으로 가격은 289만엔.
차명에 있는 「RA」는, 지금까지 발매된 2대와 같이 무한이 가지는 레이싱 스피릿이나 레이스의 DNA를 나타내는 「R」과 알파벳의 스타트의 문자인 「A」를 조합한 것. 즉, 레이싱 필드에서 기른 DNA를 계승하면서도, 유저가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을 즐길 수 있는 베이스 모델(=A)로서 존재한다고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시승차가 장착하고 있는 스타일링 세트(프론트 언더스포일러/사이드스포일러 3종 세트, 리어 에어로펜더를 더한 4종 세트도 선택 가능)가 옵션 취급인 것은 그래서다. 기본 성능 향상은 브랜드로서 담보하지만 거기서부터 먼저는 사용자의 감성으로 자신에게 맞는 모디파이를 즐기길 바란다. 그런 무한한 마음이 담긴 모델이기도 하다.
Bruno Leather Edition
2016년 12월 16일 보도자료
2017년 1월 13일 개최되는 도쿄 오토살롱 2017에 ‘S660 Bruno Leather Edition’을 출전한다고 발표.
2017년 5월 18일
특별 사양차 「Bruno Leather Edition (브루노 레더 에디션)」을 설정. (6월 2일 발매, 11월 30일까지의 기간 한정 수주)
‘α’를 기반으로 익스테리어에서는 블랙도어 미러, 올블랙 알루미늄 휠을 채택. 또 인테리어에서는 재즈 브라운 인테리어(스포츠 가죽시트/천연 가죽 감김 스티어링 휠/인파네 소프트 패드)와 알루미늄 콘솔 플레이트, 센터 디스플레이(internavi POCKET 연계)를 특별 장비로 했다. 바디 컬러는 「프리미엄 스타 화이트·펄(유료색)」과 「애드미럴 그레이·메탈릭」에 가세해, 새로운 색 「벨벳 마룬·메탈릭」을 특별색으로서 설정.
Bruno Leather Edition (브루노 레더 에디션) 관련자료
#komorebi edition
2017년 10월 20일
특별 사양 차량 「#komorebiedition(코모레비* 에디션)」을 설정. (11월 10일 발매, 2018년 1월 31일까지의 기간 한정 수주)
CVT 차량을 기반으로 익스테리어에서는 브라운 루프탑, 인테리어에서는 라이트탄 인테리어(스포츠 가죽 시트·인파네 소프트 패드), 알루미늄 콘솔 플레이트(#komorebi 로고 포함)를 특별 장비. 또, 베이스 모델에서는 메이커 옵션 설정이 되는 시티 브레이크 액티브 시스템(저속역 충돌 경감 브레이크+오발진 억제 기능)을 표준 장비로 했다.바디 컬러는 프리미엄 스타 화이트 펄(유료색)과 프레임 레드에 더해 특별 색상인 히다마리 아이보리 펄을 더한 3가지 색상으로 설정.
*코모레비: 일본어로 나뭇잎 사이로 비치는 햇빛이라는 뜻의 ‘木漏れ日’를 뜻함.
#komorebiedition(코모레비 에디션) 관련자료
Modulo X
2018년 5월 24일
일부 사양 변경(5월 25일 발매). 동시에 컴플리트 모델 「Modulo X」를 추가. (2018년 7월 6일 발매)
바디 컬러 설정 변경.전타입 설정색상의 프리미엄 미스틱 나이트 펄(유료색)로 대체해 나이트호크 블랙 펄, 전용색의 프리미엄 비치 블루 펄(유료색)로 대체하고 새로운 색상 프렌치 블루 펄을 설정. 또 알파만 브리티시 그린 펄도 추가해 베타는 전 3색, 알파는 전 7색으로 설정했다.
‘α’만의 변경 사항으로서 S660 전용 Gathers 스카이 사운드 인터내비 장착을 가능하게 하는 내비게이션 장착용 스페셜 패키지를 표준 장비로 했다. 또, iPod 대응 USB 플레이어/AM·FM 튜너를 메이커 옵션으로 변경하는 것과 동시에, 인테리어 램프의 광원에 새롭게 LED를 채용. 또 운전석과 조수석에서 시트 색상이 다른 ‘언발란스 컬러 스포츠 가죽 시트’의 제조사 옵션 설정을 폐지했다.
새롭게 설정한 Modulo X는 숙련된 엔지니어가 베이스 차량의 주행성능, 질감, 디자인에 장인의 기술을 쏟아 완성하는 컴플리트카 브랜드다. S660 Modulo X는 시리즈 5탄이다.
익스테리어에서는 주행풍을 겨냥한 위치로 이끌어주는 에어가이드핀을 채용한 그릴 일체형 전용 프론트 범퍼와 전용 프론트 범퍼의 공력 특성에 맞춰 ‘가니플랩’을 채택한 리어 액티브 스포일러를 신규 채용해 공력 성능을 추구한다. 또한 LED 포그라이트 칼라드 도어 미러(블랙) 롤탑(보르도레드) 리어로어 범퍼 전용 리어 엠블럼 스텔스 블랙 도장을 한 15인치 알루미늄 휠(프론트)&16인치 알루미늄 휠(리어)용 휠 너트(블랙)를 채택했다. 바디 컬러는 전용 색상인 앨러버스터 실버 메탈릭에 더해 프리미엄 스타 화이트 펄(유료색) 애드미럴 그레이 메탈릭 프렌치 블루 펄 등 총 4가지 색상을 설정했다.
인테리어에서는 전용 스포츠 가죽 시트(천연가죽×럭스 쉐이드/보르도 레드×블랙/Modulo X 로고 삽입) 채용을 비롯해 가죽 감김 스티어링 휠·사이드 브레이크 커버·천연 가죽 셀렉트 노브(CVT차)·플로어 카펫 매트(디자인 타입/Modulo X 알루미늄 엠블럼 포함)를 ‘보르도 레드×블랙’의 전용 인테리어 컬러로 코디. 또 인파네 소프트패드를 ‘보르도 레드’ 색상으로 하고 Modulo X 로고가 들어간 미터기 및 알루미늄 콘솔 플레이트를 장착했다. 덧붙여 6 MT차 전용 장비로서 시프트 노브(티타늄제)×시프트 부츠〈그레이 스티치〉를 채용한다.
주행성능에 대해서는 접지성 향상을 도모한 전용 서스펜션(5단계 감쇠력 조정기구 포함), 드릴드 타입의 디스크 로터 및 스포츠 브레이크 패드를 채용.
또한 ‘Modulo X’는 반입 검사가 필요하다.
Trad Leather Edition
2018년12월20일
특별 사양 차량 「Trad Leather Edition」을 설정. (12월 21일 발매)
「α」를 베이스로, 익스테리어에서는 브라운 롤 톱과 전용 알루미늄 휠(블랙 클리어 도장) 및 휠 너트(블랙)를 채용. 또 인테리어 특별장비로는 트래드 레더 인테리어(스포츠 레더 시트·본피 감김 스티어링 휠·인파네 소프트 패드)와 알루미늄 콘솔 플레이트(「Trad Leather」 로고 삽입)를 채용했으며, 베이스 모델에서는 메이커 옵션 설정이 되는 시티 브레이크 액티브 시스템(저속역 충돌 경감 브레이크+오발진 억제 기능[CVT 한정])을 표준장비로 했다. 바디 컬러는 프리미엄 스타 화이트 펄(유료색) 나이트호크 블랙 펄 브리티시 그린 펄 등 3가지 색상으로 설정됐다.
마이너 모델 체인지부터 단종까지
2020년 1월 10일
마이너 모델 체인지(「Modulo X」는 2020년 1월 31일부터 적용)
외관에 있어서는 A필러를 바디 색상과 동일한 색상으로 하고 펜더 사이드 마커를 도어 미러 방향 지시등으로 변경하며 헤드라이트 서브 리플렉터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이너 렌즈 색상, 프론트 그릴, 알루미늄 휠 디자인을 변경했다. 알파에는 액세서리 라이트가 추가됐고 내장에 있어서는 스티어링 휠과 시프트 노브의 표피에 알칸타라가 적용됐다.
컴플리트 모델 「Modulo X」는 외관에 있어서는 알루미늄 휠을 새로운 색상의 블랙 스퍼터링 마감으로, 도어 미러 커버의 색상을 나이트 홀 블랙·펄로 각각 변경.내장에 있어서는 전용 알칸타라×천연가죽 스티어링 휠이 채택됐고, 알칸타라 채용 부위를 사이드 브레이크 커버와 시프트 부츠 등으로도 확충돼 전용 스포츠 가죽시트 디자인이 변경됐다.
바디 컬러의 설정이 변경되어 전 타입으로 설정되어 있던 「애드미럴 그레이·메탈릭」이 폐지되고, 「β」·「α」에는「Modulo X」전용색이었던 「아라버스터 실버·메탈릭」이, 「Modulo X」에는「α」전용색이었던 「카니발 옐로우 II」가 각각 설정된 것 외에 「α」에는「브리티시 그린·펄」과 교체로 일본 국내의 Honda 차량 최초로 설정되는 「액티브 그린·펄」이 설정되었다.
또한 이번 부분변경으로 2018년도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에 대응해 식별기호가 ‘DBA’에서 ‘3BA’로 변경됐고, WLTC 모드 주행에 따른 배출가스 및 연료소비율에 대응했지만 배출가스가 ‘2018년 규제적합’으로 나타나 리어 윈도우 우측 하단에 장착돼 있던 저배출가스 차량과 연비기준 달성 스티커는 부착되지 않게 됐다.
Modulo X Version Z
특별사양차 Modulo X Version Z 발표
2022년 3월부로 생산을 종료함에 있어 마지막 특별 사양 차량으로 설정.외관은 엠블럼류(H마크(프론트 리어), 차명 엠블럼, 전용 리어 엠블럼)를 블랙 크롬조로, 전용 액티브 스포일러(가니 플랩 부착)를 블랙 도장으로, 알루미늄 휠 도장을 스텔스 블랙으로 각각 변경했으며 내장은 인테리어 패널(미터바이저 패널, 조수석 에어 아울렛 패널, 센터 콘솔 패널)을 카본조로, 도어 라이닝 패널을 럭스 쉐이드×합피제/블랙×보르도 레드×그레이 스티치로 변경했으며 전용 시트 센터백(Modulo X 로고 부착)과 전용 콘솔 플레이트를 추가했다.
바디 컬러는 프리미엄 스타 화이트 펄과 특별 설정 색상인 소닉 그레이 펄 두 가지 색상이 설정된다.
2021년 11월 1일
‘α’와 ‘β’의 추가 생산이 발표되었다.
단종 발표 직후부터 많은 주문이 들어와 예상을 크게 웃도는 속도로 완판됐기 때문에 최종 판매분으로 650대를 추가 생산하는 것이다. 이 중 600대를 일부 판매점에서 접수(상담 도중 매진돼 구입하지 못한 이용자를 우선 접수)하고 나머지 50대(40대, 10대)는 웹사이트를 통한 청약 추첨 판매다. 추첨 판매분은 같은 해 11월 12일부터 같은 해 12월 5일 신청을 받고, 같은 해 12월 15일 웹사이트 LIVE를 통해 추첨 결과가 발표된다.
2022년 4월 말
판매 종료.
2022년 10월 5일(보충)
일본 그랑프리에 앞서 레드불 레이싱 및 스쿠데리아 알파타우리 양 팀이 혼다에서 제공한 특별 색상의 동차를 사용해 관광했다.
コメント0